본문 바로가기
잡록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종료 - 25년 4월 30일

by 루모로마노 2024. 12. 13.
728x90
반응형

 

 

 

오늘 메일로 온 공지를 먼저 읽고, 포스트 메인 화면으로 들어가니 이렇게 또 공지가 떠 있었다.

네이버 포스트는 저 공지에 적힌대로, 당시 한창 떠오르던 '스마트 기기' 붐과 함께 시작되었다. 당시 블로그는 글 작성/편집 면에서든 읽기 측면에서든 어떤 한계를 보였고,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접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를 모색한 결과가 포스트였다.

한때는 네이버가 블로그는 버리고 포스트를 메인으로 전면 교체한다든가 하는 소문이 돌았고, 네이버 측에서는 그럴 일 없다고 못박았지만, 글쎄, 이도 저도 아닌 그런 태도로 인해 포스트의 서비스 종료는 예정되어 있던 일 아닐까 싶다.

사람들은 정보를 얻는 공간을 블로그에서 포스트로 갈아타기보다는 구글이나 티스토리 등을 이용하는 방식을 택했고, 이에 네이버 측에서도 포스트를 밀어주기보다는 블로그를 개량하는 방식으로 선회한 것 같았다. 포스트 쪽에서 쓰던 좀 더 발전된 에디터의 개량형을 블로그에 적용하거나, 각종 글 작성 이벤트를 블로그 쪽에서만 계속하던 것도 그런 징조 중 하나였다.

그 외에도 포스트에는 자잘한 버그(글과 사진 사이를 잘못 누르면 먹통이 되는 버그)가 몇 가지 있었는데, 이건 수년 동안 아예 고쳐지질 않았다. 그렇다고 해서 블로그의 에디터를 다시 포스트에 적용한 것도 아니라, 나는 포스트가 언젠가 사라지지 않을까... 했는데 결국 그날이 오고야 말았다.

나는 포스트를 그냥 '부 블로그' 정도로 생각하고 같은 글을 그대로 발행해왔기에 이전이나 백업을 신청할 필요는 없다. 다만 '기존의 강자'를 대신하고자 나섰단 많은 매체들이, 어떤 면에서는 편리하기도 하고 또 어떤 면에서는 혁신적이기도 한 요소를 갖추고도 왜 '옛 매체'에 이기지 못하고 사라지는가, 특히 최근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의 서비스 종료와도 맞물리는 부분이 있지 않는가... 깊게 생각해 볼 일이다.

 

 

 

삼국지 군벌가 둘째아들

삼국지 군벌가 둘째아들 작품소개: 삼국지의 촉한 황제 유선에 빙의했다.* 단행본 내 작가님이 직접 작업하신 지도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ridibooks.com

 

728x90
반응형

'잡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오블완 챌린지  (0) 2024.10.29
2024년 추석 선물  (0) 2024.10.01
키크론 키보드 더스트 커버  (0) 2024.09.04
반려동물 진공사료통 (오아 펫츠)  (0) 2024.07.27
코시 왼손잡이 버티컬 마우스  (0) 2024.07.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