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유로파 유니버설리스

[유로파 유니버설리스4] 도전과제(68)-고두

by 루모로마노 2018. 2. 13.
728x90
반응형

도전과제 : Kow-Tow
달성조건 : As Ming, have a subject from each religion group.(명나라로, 각 종교 그룹에 속한 속국을 거느려라)


 이번 도전과제는 명나라로 이슬람, 동양, 인도, 크리스트, 토속 계통의 종교를 국교로 하고 있는 나라들을 속국으로 두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아, 이때는 제가 아마 1.15 버전으로 달성했을 겁니다. 천명 출시 이후에는 천명 수치를 관리해줘야 했지만, 이 당시에는 안정도만 무조건 0이상이면 안전했던 걸로 기억해요. 또 인권 이후에는 서구화 기능이 없어졌지만, 인권 이전에는 서구화를 하게 되면 천자 제국 체제(당시에는 무조건 자치도 50%인가 그래서 굉장히 제약이 많았던 체제입니다)에서 벗어날 수가 있었지요.



이 도전과제는 2016년 10월 2일에 달성되었는데요, 당시 저는 "김용 무협 소설에서 명나라의 이름은 '명교(마니교)'에서 온 것인데, 그렇다면 정말로 조로아스터교(마니교 플레이는 컨버트로만 가능함)를 명나라의 국교로 삼아 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했었죠. 그래서 일단 업적을 달성하기 전에 명나라를 개종하는 작업부터 했습니다.





 이것이 1518년, 조로아스터교를 국교로 삼은 명나라의 모습입니다. 시작과 함께 서쪽으로, 서쪽으로 달려 야즈드 지역에 딱 하나 남아 있는 조로아스터교 지역에 코어를 박았습니다. 그러고 나서 선교사를 보내는데, 선교 비용을 0으로 두면 반란도만 높아지고 개종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있다 보면 해당 지역에서 종교 반군이 일어나지요.(다른 종류의 반군은 반란을 일으키지 못하게 군사 포인트로 무마시키세요)


 종교 반란이 일어나면 동쪽 명나라의 본토로 하나 하나 점령해 오도록 유인합니다. 그러면 점령지마다 종교가 개종이 되는데, 이 반군이 잘 올 수 있도록 길을 터주세요. 저들이 베이징을 함락시키고 나서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반군의 승리로 끝나는데, 개종된 지역의 개발도가 총 개발도의 50%를 넘지 못하면 개종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두 번에 걸쳐 반란을 유도하여 북중국 전체를 스크린샷처럼 개종시켰고, 개종된 지역의 개발도를 올려서 종교 반군에 항복, 조로아스터교로 개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서쪽으로 길게 촉수를 뻗으면서, 동쪽으로는 평안도 일대까지, 남쪽으로는 베트남까지 진출한 명나라입니다. 티벳 북부에 작은 속국 하나를 거느렸고, 건주여진 역시 속국으로 두었습니다. 각각 불교(동양 계열), 텐그리(토속 계열)이니, 앞으로 세 종류의 속국을 더 거느리면 됩니다.




 이슬람 계열 속국으로 삼을 나라는 서쪽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도 계열 속국은 인도에서 찾지 마시고, 동남아 쪽에 보시면 힌두교 소국이 하나 있습니다. 그걸 속국으로 삼으시면 됩니다.


 저는 조로아스터교의 성지를 회복할 생각으로 페르시아 일대에 저렇게 땅을 확장했는데요, 에, 그러면 이제 기독교 계열 속국은 어떻게 찾느냐, 가 문제가 됩니다. 굳이 유럽으로 가시거나, 일본에 카톨릭이 전파되길 기다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찌되었든 '크리스트교 계열'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카프카스 일대에는 아르메니아라는 콥트교 국가가 있죠.


 스크린샷처럼 속국으로 삼아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마침내 우측 하단에 고두 도전과제가 달성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1612년 명나라의 강역입니다.





 1667년, 웬만큼 속국들을 병합한 뒤 명나라의 강역입니다. 슬슬 알래스카 쪽에도 식민지를 펼치고 있지요.




 중국 전토의 조로아스터교 개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유교는 완전히 전멸했지요.



 이렇게 일단 고두 도전과제가 달성됩니다. 다음 도전과제는 실크로드입니다.




지금까지 달성한 도전과제


That's a Grand Army

Until death do us apart
It's all about luck
That is mine!
Victorious!
Seriously?!
That's a Grand Navy
One Family to Rule them All
For the Glory
Truly Divine Ruler
Pyramid of Skulls
The Continuation of Diplomacy
Blood for the Sky God!
A Manchurian Candidate
Turning the Tide
Down Under
Cold War
Defender of the Faith
Respected
Agressive Expander
Brothers in Arms
It's all about the money
The Great Khan
Total Control
Market Control
My armies are invincible!
The Rising Sun
Rags and Riches
Just a Little Patience
Basileus
In the Name of the Father
Master of India
The Princess is in this Castle
Azur semé de lis or
The Emperors new clothes
Vasa or Wettin?
Big Blue Blob
A Pile of Gold
Sunset Invasion
This navy can take it all
No Pirates in my Caribbean
The Chrysanthemum Throne
Kirishitan Japan
The Five Colonies
City of Cities
Kow-Tow


총 46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