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하츠 오브 아이언

[하츠 오브 아이언4] 새 확장팩은 2020년 10월 15일!

by 루모로마노 2020. 9. 23.
728x90
반응형

youtu.be/XL5FIpg_2B4

조금 전에 새로운 확장팩, 보스포루스 전투(Battle for the Bosporus) 발표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전에 시바스님의 하츠 오브 아이언 카페에서 길로루쉬님이 '터키의 개편이 예상된다'고 하셨는데, 그 예상이 그대로 들어맞았습니다.

위 영상에서 중립을 지키던 터키를 침공한 주체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으나, 지중해 진출을 노리는 소련이든, 발칸 패권을 확립한 불가리아든, 동로마의 부활을 노리는 그리스든, 어디든 가능하겠지요. 어쨌든 다른 발표 영상들처럼 여기서도 대체역사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과거로의 선회' 포커스에 나온 오스만 투르크의 문장이라든가,

 

 

 

 

 

'술탄의 귀환' 같은 포커스를 보면 역시 오스만 왕조가 돌아오는 루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프랑스에 망명 가 있던 압뒬메지트 2세를 귀환시키는 식인 듯합니다.

또 한가지 생각해볼 점은 개발일지에 언급된 'post-WW2'와 그에 따른 외교정책인데,

어쩌면 1945년 이후, 즉 냉전기를 게임에 담으려는 첫 시도(혹은 초석 마련)가 이번 확장팩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가, 조심스레 짐작해봅니다.

 

 

 

 

 

특히 이런 동투르케스탄(위구르)의 국기와,

 

 

 

 

 

범투란주의자(Turanist)의 야망이라는 포커스를 보면, 그리고 그 위아래로 이어진 포커스가 소련, 중화민국과의 전쟁을 암시하는 걸 보면... 본래 2차 대전 이후 '냉전이 열전으로' 변화하는 순서를 밞던 <하츠 오브 아이언2> 시리즈의 전통이나,

통합된 중앙아시아 국가의 형성, 그에 따른 제3세계의 부각 같은 것들을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범투란주의 : 헝가리, 투르크, 타타르, 우랄 계 민족 통합과 슬라브족으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하는 사상. 아니나다를까 핀란드까지 영향을 끼치는 포커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녀는 대원수가 되었다

하굣길에 우연히 마주친 소녀는, 암살 시도를 피해 도망친 국가원수 미리안이었다. 소년 주견하는 도와 달라며 내민 소녀의 손을 잡았지만, 음모에 휘말리며 부모를 잃고, 복수를 위해 전장에 ��

page.kakao.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