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크루세이더 킹즈

[크루세이더 킹즈3] 튜토리얼 공략(3)

by 루모로마노 2020. 9. 3.
728x90
반응형

자, 이번에는 승계법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안 중요한 부분이 어디 있겠습니까마는...)

갖은 수단을 써서 최대한 많은 유산을 남기려는 대기업 총수들의 심리를 느껴볼 수 있죠.

이 게임은 짧으면 400년, 길면 600년 간, 가문의 대를 이어가는 게임이다보니,

전 시대의 유산을 얼마나 많이 불려서, 얼마나 온전하게 후손에게 물려주는가가 중요한 게임입니다.

 

 

 

 

 

일단 오른쪽에서 '봉역' 메뉴를 불러봅시다.(2편에서는 왼쪽 상단에 집중되어 있던 UI들이 이렇게 골고루 분산되어 있네요)

 

 

 

 

 

봉신들 상황, 직할령 등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승계' 탭을 열어보겠습니다.

 

 

 

 

 

현재 먼스터 소왕국(공작령)의 왕관 단계와,

연합 분할이라는 승계법,

남성 우선이라는 성별 기준,

후계자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주인공이 죽어도 아들이 하나 뿐이어서 영지가 분할되지는 않지만... 만약 사내아이 하나라도 더 태어난다면 영토가 반토막이 난다는 이야기죠.

 

 

 

 

 

승계법 탭을 들어갔는데,

음...

지금 단계에서는 분할 상속 중 하나를 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단일 후계자법은 당장은 도입할 수가 없네요.

2편에서는 그냥 왕권법을 높이면 가능했던 일입니다만, 3편에서는 '문화권'에도 '장자상속제'라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편보다 더 복잡해졌다고 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고려 시대에는 남녀 균등 상속이다가 조선시대에는 장자 상속이었던 걸 생각해보시면 이해하기 편할 겁니다. 크루세이더 킹즈3 식으로 표현하자면 Korea 문화권에 장자상속제 혁신이 이루어진 셈이죠)

보통 2편에서는 장자상속제를 도입할 시기는 아직 안 됐고, 분할 상속제는 피하고 싶을 때 '선거제'를 택하게 되는데... 안 보이네요. 나중에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결혼에 대해 알아봅시다. 주인공을 클릭하고,

 

 

 

 

 

주인공 초상화를 또 우클릭.

 

 

 

 

 

배우자 찾기를 누릅니다.

 

 

 

 

 

배우자가 될 미혼 여성의 가문과 신분, 종교, 능력치 등이 뜹니다. 이 중 적당한 사람을 골라서,

 

 

 

 

 

해당 여성의 영주에게 신청을 넣어봅시다.

주인공은 신분이 낮은 여성과 결혼해서 위신 300이 깎여나가지만, 주디스는 소왕님(공작님)과 결혼해서 위신이 600이나 증가하게 됩니다.

 

 

 

 

 

여성의 영주는 승낙하는 답장을 보내는데, 이 답장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여성의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네요.

 

 

 

 

 

편지도 번역이 잘 된 것 같아서 기쁩니다. 제가 2편에서 영어판 플레이에 익숙해져 있다곤 하지만, 그래도 한글로 플레이하는 게 더 즐겁기는 하네요 ㅎㅎㅎ

 

 

 

 

 

결혼 주선이나 배우자 찾기를 할 때, 왼쪽 돋보기를 누르면 '필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아내의 종교를 따라가서 개종'하는 걸 좋아합니다. (그 후 주변 영주들한테 실컷 성전을 날리대며 확장하는 거죠) 그래서 저는 이 필터를 '다른 종교(이단이든 이교도든)'를 찾아내는 데 쓰곤 합니다.

 

 

 

 

 

자, 이미 결혼 제안까지 다 보냈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할까요.

 

 

 

 

 

후계자도 같은 원리로 결혼을 시켜두는 걸 잊지 맙시다.

특히 결혼은, 영주 가문 간 결혼일 경우 '동맹'의 기초가 됩니다.(미성년자들의 경우 약혼을 해둡시다!) 작은 영주라도 자식이 많으면 결혼, 약혼으로 동맹을 잔뜩 만들고, 그런 외교적 기반을 바탕으로 세력을 확대해나가는 거죠.

 

 

 

그리고 소녀는 대원수가 되었다

하굣길에 우연히 마주친 소녀는, 암살 시도를 피해 도망친 국가원수 미리안이었다. 소년 주견하는 도와 달라며 내민 소녀의 손을 잡았지만, 음모에 휘말리며 부모를 잃고, 복수를 위해 전장에 ��

page.kakao.com

 

728x90
반응형

댓글